4월 29일까지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 참가자 모집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자원봉사활동' 주제로 5월 1∼29일 한국 행사 개최
청소년, 청소년가족, 동아리 등 참가 가능… 온라인 신청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 이사장 신은경)은 오는 4월 15일∼17일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GYSD)’을 기념하여 5월 1일부터 29일까지 전국에서 한국 행사를 개최한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원봉사활동’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청소년 개인, 청소년가족, 청소년 동아리·단체 등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 청소년의 나이: 9∼24세(청소년기본법 제3조1항) 1998년 시작된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은 매년 4월 중 청소년 자원봉사 주간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전 세계 100여 국가에서 진행된다.
한국에서도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을 중심으로 2001년부터 GYSD를 기념하여 국제행사에 동참하고 있으며, 지난 3월 대한민국의 대표 협력기관(Community Partner)으로 세계 본부에 등재되었다.
올해 GYSD 한국 행사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제정 10주년 기념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진행되는 ‘2016~2018 한국자원봉사의 해’ 행사와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시민사회환경연구소가 공동 주관하는 ‘제23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 캠페인과 연계·협력하여 활동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GYSD 활동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은 자원봉사 활동을 기획하여, KYWA 홈페이지(www.kywa.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4월 11일(월)부터 4월 29일(금)까지 주소지 관할 시?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활동을 완료한 후 신청서를 제출한 시?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 활동보고서를 제출하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명의의 활동증명서(국·영문)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 청소년자원봉사 포털사이트 ‘두볼’(dovol.youth.go.kr)을 통해 봉사활동을 신청?등록한 경우, 봉사시간이 인정된다.
또한 기존의 우수사례 시상 부문 외에 참가수기 부문 시상이 추가되어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사례를 다양한 방면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장관상 5점, 교육부장관상 1점을 포함하여 총 72건의 시상 대상을 선정, 오는 9월 시상할 계획이다.
신은경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은 “‘세계청소년자원봉사의 날’은 한국 청소년이 폭넓고 다양한 봉사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로, 이를 통해 청소년의 자원봉사 참여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며,
“유관기관과의 연계·협력을 통한 자원봉사활성화로 지역사회 변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세계 청소년과 함께하는 자원봉사를 통해 지난해 9월 유엔에서 공식 승인된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성공적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