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국립청소년바이오생명센터

알림 · 소식

게시글 상세 내용

보도자료

국립청소년바이오생명센터 전북지역 교원 대상 바이오 진로 교육 역량 강화 교원연수 운영

작성일
2025.10.17
조회수
230

교원이 현미경을 관찰하고 있다.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바이오차 화분 만들기 체험에 열중하고 있다. (사진=국립청소년바이오생명센터 제공)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손연기)이 운영하는 국립청소년바이오생명센터(원장 김성학, 이하 ‘바이오생명센터’)는 10월 17일(금) 전북 지역의 초등학교 교장을 대상으로 ‘2025년 바이오 진로교육 역량강화 교원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 협력하여 총 60명의 교장을 대상으로 운영됐으며,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 이주형 교수의 ‘미래세대 바이오 진로 특강’과 ‘체험 중심형 레드바이오 직무 연수’로 구성됐다.


세부적으로 ▲4차 산업혁명과 미래시대 바이오 진로 특강 ▲혈액에 항혈청을 떨어뜨려 응집반응으로 확인하는 혈액형 실험 ▲식물세포의 세포막을 파괴해 실처럼 뭉친 DNA를 추출 과정 등이 진행됐다.


참가 교원들은 혈액형 판정, 식물 DNA 추출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 참가자들은 “이론으로만 배우던 내용을 직접 실습하면서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며 “학교에서도 학생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바이오생명센터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들의 바이오 진로 교육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었다”며 “연수 이후에는 만족도 조사, 우수사례 수집을 통해 프로그램 후속 지원도 이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바이오생명센터는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미래 바이오산업을 이해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과정을 확대하고 전북 교육기관과 협력해 공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목록